이 마이크는 내 목소리를 어떻게 담아줄까?! "Neumann U87" 디지털

일요일 저녁, 인터넷을 항해(?) 하는 도준에 만난 하나의 마이크. 하단부에 적힌 Germany라는 단어가 왠지 가격의 압박을 줍니다. 
처음 이 마이크를 보게 된 곳은 맥 악세사리 제조사 트웰브 사우스의 홈페이지였습니다. 최근에 이 곳에서는 100달러 이상 구매를 하면 12달러를 할인해 주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100달러 딱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홈페이지 이곳 저곳을 다니면서 100달러에 근접하게 하려고 노력하지만, 저는 이미 끝나 버렸죠. 제가 구매하려는 제품은 후버3. 이 녀석 가격은 기묘하게도 99달러. 참 기묘하죠? 이 곳에 1달러 제품은 없으니까요...ㅠ.ㅠ

이야기가 옆으로 샜네요. 이 회사의 제품들은 조금 특이한 아이디어로 출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중에 베이스점프2라고 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녀석은 맥북의 스피커가 중저음에 약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물론 모바일로 할 수 없는 사이즈임) 데스크탑에 저음을 보완해 주는 스피커입니다. 

물론 이 녀석도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이 녀석의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위해 설치되어 있던 마이크에 시선이 머무르게 되더군요. 이런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좋은 마이크를 가지고 제대로 소리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을테니 분명 괜찮은 마이크일 것이다. 

바로 아마존으로 이동해 봤습니다. Neumann U87이란 이름을 갖고 있는 마이크입니다. 바로 검색해 봤더니... 음, 가격이 안드로메다이네요. 3200달러. 우리 돈으로 환산해 보면, 대략 350만원 정도. 여기에 세금과 운송비 등을 더하면 제가 꿈에도 그리는 맥프로를 살 수 있는 가격을 뛰어 넘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대체 이 녀석은 어떤 마이크이길래 이렇게 비싼 가격일까? 이 녀석 말고도 비싼 스튜디오 마이크에는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짧은 영어로 구글링을 해 보았습니다.


11개의 스튜디오 마이크를 언급한 사이트가 가장 먼저 등장하네요. 2008년도에 등록된 관련 글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보았더니...

가장 먼저 등장하는 U87의 위용입니다. 더 할 말이 없어지네요. 그 다음을 차지한 제품도 뉴만의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외관만 보더라도 좀 연식이 되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튜디오 마이크로는 오랜동안 사랑을 받아 오고 있나 봅니다. 그래서 이 분은 특히 뉴만의 제품을 좋아하는가 보다 싶어 그 아래 링크를 따라 들어가 봤습니다. 

아하... 이 분 역시도 첫번째로 뉴만의 U87을 올려 주셨군요. 더 이상 찾아 봐도 크게 달라질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아마존 사람들의 평은 어떨까? 
전체적인 평점은 3개반.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입하는데 제가 기준으로 삼고 있는 별점은 4개. 3개 반이니까. 다행이네요. 안 사도 되는 물건으로 판명됐으니까요?! ㅠㅠ 그러나 구입해 사용한 분들의 칭찬은 대단하네요. 다른 사람들 의견은 아예 듣지를 말라니 그렇게 자신이 있는걸까? 하지만, 별 1개를 준 2명이 있었으니...
한 분은 물건을 잘 못 받은 것 같고, 다른 한 분은 대체 마이크에 비해서 그리 뛰어나지 못하다는 평가를 내려 주셨네요. 저도 MXL마이크를 쓰고 있는 사람으로서 한편으로는 안심(?)이 되는 평입니다. 이왕 이렇게 일요일 밤을 쓰는 김에 한 걸음 더 나가 볼까 합니다. 유튜브에서의 만날 수 있는 마이크의 성능에 대해서 궁금해진거죠.


여러 (지향성) 마이크들을 앞에 두고, 한 분이 노래를 합니다. 노래 한 곡을 마치고, 마이크를 바꿔서 각각의 마이크가 잡아낸 소리를 들어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저는 뉴만과 AKG 마이크의 소리가 참 좋네요. 확실히 명기는 명기입니다!!! 사람의 목소리를 풍부하게 잡아낸다고 할까요?! 물론, 사람마다 취향은 다르겠지만요... 다시 아마존에서 별 1개를 준 분의 리뷰를 읽어 봤습니다. 첫번째 분은 제품을 속아서 사셨네요.ㅠ.ㅠ

이 마이크가 제가 쓰고 있는 마이크입니다. MXL 2006이란 모델이죠. 아마존에선 99달러에 판매되고 있네요. 지난 주에 프레젠테이션에 쓸 음성을 이 마이크로 녹음해서 제작해 드린 적이 있는데 너무 좋다며 감사전화도 받았는데, 뉴만의 U87로 녹음해 드렸다면 어떤 반응이 나오셨을까요??? 

제것이 될 수 없는 마이크 뉴만의 U87. 하지만, 그 소리를 듣고 느낌을 가질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덧. 우리나라 온라인 마켓에서는 810만원에 판매되네요. 맥프로의 댓수 조정을 좀 해야겠습니다. ㅠㅠ





구글 중앙광고 new


통계 위젯 (블랙)

28
92
1568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