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이젠 폰카가 대세다?! 디지털


최근 온라인 사진 공유업체인 플리커에서 재미있는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바로 플리커에 올려진 사진들을 찍은 카메라의 순위를 발표한 것인데요. 출처링크

우선 1위는 캐논입니다. 당연하게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그런데, 그 다음은 보통 니콘 아닌가 했습니다만... 아니네요. 바로 아래 표와 같이 애플이 니콘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바로 1년 전, 2013년에 니콘이 있었던 2위 자리죠. 4위는 삼성, 5위는 소니가 차지했습니다. 
 

애플의 스마트폰, 1.9%나 증가, 삼성도 만만치 않아

상위 5개 기업의 제품들이 전반적으로 증가했지만, 순위 변동이 애플과 삼성으로 부터 나왔네요. 캐논이 전년에 비해 0.4% 증가하는데 그친데 반해 애플은 1.9%가 상승했습니다. 삼성도 카메라와 폰을 동시에 만든다는 잇점이 있는지 3.2%나 증가했습니다. 내년에는 애플과 삼성이 나란히 2,3위 혹은 샤오미의 등장도 예측할 수 있겠어요. 니콘의 3위자리도 그리 안전해 보이질 않습니다. 니콘도 0.5%나 증가했기 때문에 니콘이 못했다기 보다는 사진 촬영의 트렌드가 DSLR에서 간편한 스마트폰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카메라 순위(2014년)에서는 아이폰5가 2년째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 다음을 4S와 4, 그리고 5C가 채우고 있네요. 아이폰5는 S인지 그냥 5인지는 데이터만 봐서는 잘 모르겠지만, 여튼 애플 스마트폰을 쓰는 분들은 참 열심히 온라인(플리커)에 올리시나 봅니다. 


스마트폰카의 기세 "이유"가 있다

글쎄요. 이렇게 애플의 제품을 비롯한 모바일 카메라들로 찍은 사진들이 온라인 공유사이트에 많이 올라오는 이유는 세가지 정도로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이동의 편리성일 것입니다. 어디를 갈때 카메라는 못 챙겨도 폰은 늘 챙기잖아요? 실례로 지인 중에 결혼과 동시에 아이폰6를 사서 신혼여행 카메라로 쓰고, 페이스북에 공유하는 모습을 보고 이런 결과가 예상되기도 했습니다. 신혼여행지에서 더이상 무거운 DSLR 카메라가 조금씩 사라져 가고 있거든요.

두번째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의 진보겠죠. 자체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진화는 사진의 질을 향상시켰습니다. 사진을 찍는 것 못지 않게 찍은 사진의 후보정 작업도 필요한데, 스마트폰으로도 훌륭히 그러한 보정 작업이 편리해졌기 때문에 말그대로 포토샵을 탑재한 카메라가 스마트폰카메라가 된 것이겠죠. 

끝으로 망으로 "연결된" 장치라는 점입니다. 더이상 촬영된 사진을 웹으로 공유하는데 컴퓨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저 폰만 있으면 그 어떤 사이트라도 올리지 못할 곳이 없습니다.

앞으로 카메라의 진화에 맞춰 카메라 회사들은 어떤 변화를 가져가야 할 지 다시 한번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니 어쩌면 이미 왔는지도 모릅니다. 몇몇 악세사리들을 보강하면 DSLR 못지 않은 화질의 영상과 사진을 만날 수 있는 모바일에 자꾸만 밀리게 될 것입니다. 크고 무거운 카메라에서 미러리스로 왔다면 이제 다음은 그냥 갖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카메라의 필요는 이동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그래도 더 아름다운 사진, 더 멋진 사진들은 캐논과 니콘으로 찍었을 겁니다. 그 깊이는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으로 따라갈 수 없으니까요. ^^




덧글

  • 미범 2015/01/13 09:21 #

    그렇죠.. 카메라폰이 강점이 편하다는것이고
  • NB네모상자 2015/01/13 09:51 #

    용량만 허락된다면 폰 하나면 새계여행도 기록할 수 있겠다~? 그래서 이번 폰은 64기가입니다.
  • 라비안로즈 2015/01/13 15:37 #

    제가 갤럭시 줌2를 구입을 했는데.. 그래도... 카메라를 이길수 없다랄까요.. 아님 제가 사용을 못해서 그런건지.. ㅎㅎㅎ
  • NB네모상자 2015/01/13 16:22 #

    맞아요. 퀄러티로는 아직도 멀었죠. 다만 자기 눈에 안경이라고. 폰 화면으로 이쁘게 보이게 하는 앱들이 많이 나와서요. 니콘이나 캐논도 곧 전화기를 만들지 않을까요?
  • anchor 2015/01/14 09:14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1월 14일 줌(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1월 14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NB네모상자 2015/01/17 21:10 #

    감사합니다. 늦게 댓글만 봤네요. 본문은 시간이 지나서 없어졌지만 ㅠㅜ, 처음이라 얼떨떨 하네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중앙광고 new


통계 위젯 (블랙)

915
99
1567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