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레고가 아닌 MS에 둥지를 틀다. 디지털

마인크래프트 MS에 둥지를 틀다.


처음 이 게임을 접한 지도 수년이 흘렀네요. 4-5년 전, 저희 집 애가 좋아하던 카트라이더 게임을 버리고 이 게임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면서 대체 이렇게 못생긴 사각형 캐릭터와 각진 세상이 무엇이 좋은지... 언뜻 보기엔 레고 아류작인가? 댗체 이 게임의 매력이 무엇이길래 이 녀석이 이렇게 빠질까 싶었습니다.

처음에 PC로만 하더니 최근엔 스마트폰 버전도 나왔는지 시간이 나면 종종 스마트폰으로 이 게임을 하더군요. 이후에 보여주는 건물은 제법 그럴 듯 하더라구요. "오~ 이렇게 만드는거였어?" "이것 말고도 사람들이 만든 거 멋진 거 되게 많아!!". 나중에 안 일이지만, 그런 것들을 공유하는 사이트도 존재하고, 유튜브에서도 이 게임을 중계하는 채널들도 이미 존재해 있다는 것을 알고 나니 이것은 그저 단순한 게임을 넘어선 문화현상처럼 느껴졌습니다. 

[출처 : http://estima.files.wordpress.com/2014/01/1ec9ea5_2011eb8584-eba788ec9db8ecbd98-ed928deab2bd_ecb69cecb298-mojang.jpg]


오늘 좀 놀라운 뉴스가 있었습니다. 이 마인크래프트 게임 서비스와 제작사인 스웨덴의 모장까지 모조리 MS가 사들인다는 뉴스였습니다. 그 금액이 무려 25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해 보면, 2조 6천억원에 가깝습니다. 이쯤에서 모장이 뭐징? 궁금해졌습니다. 위키백과를 보니,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더군요.

모장(영어: Mojang)[4](스웨덴어: mojäng /mʊˈjɛŋ/[*]→도구)은 개발자 마르쿠스 노치 페르손이 2009년에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출시와 함께 설립한 마인크래프트 제작사 이다. 모장은 처음 설립되었을 때에는 이름이 모장 스페서피케이셔너블(Mojang Specificationable)이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은 일종의 샌드박스 게임이라고 합니다. 오픈월드라고도 하는 이 게임은 사용자가 가상세계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구성요소들을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게임 디자인을 의미한다고 합니다.(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오픈_월드) 자율성이 억제되고 입시 교육에 여전히 매몰되어 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샌드게임은 일종의 탈출구이자 또 스트레스 해소의 장이기도 했던 것이었구나 싶더군요.

조만간 콘솔게임과 윈도 및 맥용 게임을 출시할 것이란 소문이 돌았던 모장. 드디오 큰 손을 만나면서 보다 큰 물에서 보다 멋진 게임들을 만들어 내겠네요. 우리나라는 게임을 바라보는 시각이 마약이나 도박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매우 큽니다. 얼마전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된 한 장관의 언급에서도 게임에 대한 시각을 확실히 느낄 수가 있습니다.

황우여 의원은 지난 3월 국제친선 조찬 기도회에서 신의진 의원의 중독법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당시 그는물질중독이라는 마약과 알코올행동으로 중독되는 도박그리고 최근엔 게임까지 포함해 4대 중독이라고 한다학자들은 중독자 수가 600만 명이 넘어간다고 한다”고 발언했다(출처: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216/?n=55580).

글쎄요. 저도 아이에게 게임을 그렇게 권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을 무작정 막고 볼 수도 없는 것입니다. 적당히 하는 게임은 오히려 아이에게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새로운 일을 도전해 볼 수 있는 모티브가 될 수도 있고, 또 때론 부모와 아이를 이어주는 매개가 되기도 때문입니다. 

여튼 이야기가 길어졌는데요. 올해말까지 인수작업이 완료되면 MS의 수익구조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 같습니다. MS가 윈도우와 오피스로만은 더이상 먹기 힘들어졌고, 서피스나 윈도우폰도 그리 재미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나마 가장 혁신적인 정신이 남겨져 있는 게임파트로 그 밥줄이 옮겨지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핀란드 회사인 노키아 인수에 이어 스웨덴 회사인 모장의 인수. MS는 은근히 북유럽 회사를 좋아하는 모양입니다. 

여튼 스트레스에 쪄든 사람들에게 보다 더 멋진 게임들의 등장을 기대해 봅니다. 

덧글

  • 리오넬메시 2014/09/16 17:07 #

    결국 마소로 넘어가는군요.. 마인크래프트 해보진 않았지만 유투부 동영상만 봐도 재미있어보이더라구요.
  • NB네모상자 2014/09/16 18:26 #

    저도 직접 해 보진 않았지만, 아들녀석이 보여주는 건물을 보니 감탄이 나오기도 하더군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중앙광고 new


통계 위젯 (블랙)

1015
99
1567884